안녕하세요
저번 시간에는 미세전류치료 (Microcurrent Electrical Neuromuscular Stimulation, MENS) 의 특징을
강도, 파형, 변조 방식, 극성 으로 나누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미세전류치료의 특징으로 치료빈도와 전극배치 방법으로 나누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세전류치료의 치료빈도
치료빈도는 피로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급성 통증에는 고빈도, 만성통증에서는 저빈도를 흔히 사용합니다.
급성 통증
급성 통증은 일반적으로 갑작스럽게 발생하며, 특정 외상, 수술 후 또는 염증 반응과 관련될 수 있습니다.
급성 통증을 치료할 때는 주로 통증을 빠르게 경감시키고 조직 치유를 도와주는 것을 목표로 잡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급성 통증의 경우 치료 빈도를 상대적으로 높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세전류치료는 통증 관리와 염증 감소를 돕기 위해 주기적으로 적용될 수 있으며, 통증 경감이 빠를 수 있습니다.
만성 통증
만성 통증은 장기간에 걸쳐 계속되는 통증을 의미하며, 종종 복잡한 원인과 연결됩니다.
만성 통증은 급성 통증과 달리 지속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한데요
만성 통증의 경우, 지속적인 치료 빈도를 유지하면서 통증 관리와 치료 효과를 제공하기 위해 저빈도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전극배치 방법
조직회복을 증가시키는 기법 ( ETR )
주로 탐침을 사용하여 자극하는 치료방법으로 , 대개 치료의 첫 단계는 탐침을 사용하여 치료하게 되는데요.
탐침 끝에 면봉을 끼워 물을 적시어 사용하거나 단단한 원통형 탐침 도자를 사용합니다.
고전도성 포인트를 자극하는 기술
동통점을 사용하는 방법
유발점을 사용하는 방법
침점을 사용하는 방법
압통점을 사용하는 방법
통증이 일어나고 있는 부위를 지배하는 감각신경 이나 신경근
통증이 일어나고 있는 부위의 주변
근육의 회복을 증가시키는 기법 ( EMR )
1. EMR기술은 근육섬유의 배열에 따라 수직으로 2개의 point probe로 probe 사이의 근육을 누르면서 5초간 자극을 가합니다.
2. 그런 다음 근육 섬유의 길이를 조금씩 따라 내려가면서 계속 5초간 자극을 가합니다.
3. 대체로 근육의 이는점에서부터 닿는점에 이르기까지 3~4cm 정도씩 이동시킵니다.
4. EMR 방법은 비록 GTO방법보다 기술적으로 조금은 더 느릴지라도 GTO방법 보다 더 효과적인 통증완화 효과를 나타냅니다.
골지건기관(GTO)을 자극하는 기법 (GTT)
1. 탐침을 근육의 이는점과 닿는점에 부착하고 5~20초 동안 자극합니다.( 이때 약간 힘을 가하여 눌러주면서 자극한다.)
2. 탐침에 의한 수동적 자극은 동시에 근육을 늘리거나 줄이려는 시도로도 적용되며, 이 방법은 근육섬유의 배열과 평행하게 전류를 보냅니다.
3. 두 번째 탐침을 사용하여 근육 운동신경 포인트나 근육건적합점을 자극하면서 근육의 이는점이나 닿는점을 자극합니다.
침술의 한 방법을 이용한 자극법
전통적인 침술을 이용한 방법은 2개의 탐침을 사용하여 통증이 있는 부위의 둘레를 탐침으로 천천히 움직이고 ,
연속적으로 여러 다른 각도에서 손상된 조직에 전류를 보내는 방법입니다.
패드만으로 하는 치료
미세전류에 의한 대부분의 치료시간은 패드를 적절히 설치하기 위해 운동점, 유발점과 탐침점을 선택하는 데 소비되는데요.
그래서 보다 정교한 이중채널 장치가 설치되어 있는 기계는 같은 주파수든 다른 주파수든 간에 하나의 부위를 관통하는 독자적인 교차전류를 전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미세전류치료의 특징을 치료빈도와 전극배치 방법으로 나누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미세전류치료의 효과와 적응증,금기증, 주의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